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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리 루브르 박물관에는 3대 걸작 전시물로 속하는 밀로의 비너스, 승리의 여신 니케 그리고 모나리자가 있습니다. 이들 걸작들은 한 결같이 부족한 부분이 있죠. 부족의 미학에 대하여~

루브르 박물관에서 직접 촬영한 밀로의 비너스

서양의 절대적인 아름다움(Beauty)의 비율은 1대 1.618의 비율로 황금비율이라 일컫습니다. 밀로의 비너스도 역시 1:1.618의 비율을 정확하게 따라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즉, 배꼽 위의 길이가 1이고, 배꼽 아래 하체부분이 1.618이기 때문입니다. 

1820년 에게해의 밀로스 섬에서 발견되어 밀로의 비너스라 불리게 되었으며, 이 조각은 기원전(BC) 150년경 멘데레스 강 유역의 안티오키아의 어느 조각가가 조각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두 팔이 없는 부족함으로 인해 더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조각상입니다.

 

루브르 박물관 계단 중앙에서 직접 촬영한 승리의 여신 Nike

1863년 에게해의 사모트라케 섬에서 발견된 승리의 여신상은 기원전(BC) 190년경 로도스가 승전기념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당시 뱃머리에는 실제 여신상이 전통적으로 세워지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승리의 여신 니케 상도 대리석으로 된 뱃머리를 밟고 서 있는 모습으로 표현됐습니다.

그러나 이 여신상은 뱃머리에서 바람에 나부끼는 듯한 옷자락이 잘 표현되어 있지만, 머리와 팔이 없습니다. 이러한 부족의 미학 때문인지 사람들의 마음을 더 끌어당겨 많은 관람객들이 승리의 여신상을 보기 위해 계단에 줄을 지어 있기도 합니다. 

 

모나리자 그림을 촬영하여 포토샵으로 보정한 사진

내가 루브르 박물관에 간 날은 모나리자 그림의 원본을 직접 전시했던 이벤트 날이었습니다. 원래 박물관에 전시된 그림은 모방한 것이고 진품은 따로 보관한다고 했습니다.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피렌체의 상인 프란체스코 델 조콘도의 아내 '리자 부인'을 모델로 1503~1506년 간 그렸던 초상화입니다. 

4년 넘게 나무판에 유채로 그린 이 초상화는 얼굴이 살아있는 듯하고, 미소는 신비롭고, 손은 스푸마토 기법으로 처리하여 윤곽선에 안개가 낀 것처럼 뿌옇게 처리하여 더욱 더 신비롭게 느껴지지만, 사실은 눈썹이 없는 부족한 듯한 유화입니다.  

이처럼 루브르 박물관의 3대 걸작품은 모두 '부족의 미학'이라는 전제 아래 탄생했습니다. 우리는 항상 완전성을 추구하지만, 신이 아닌 인간이기에 부족한 점이 없을 수 없다는 것을 시사해 주는 좋은 예라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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