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C 후반으로 갈수록 화가들 사이에서는 신화 속의 대표적인 일화의 주인공보다는 배경을 이루는 요정들에 대한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체 자체를 묘사하는 데 몰두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물론 님프나 요정들은 물론이고 일반 여성들에 대해서도 신체에 대한 세심한 터치를 기본으로 하고 있었죠. 님프는 자연의 요정이므로 숲이나 동굴 등에서 살았습니다.
브그로는 유화를 그리기 전에 먼저 데생을 세밀하게 그려 실제 그림을 미리 상상해 보곤 했습니다. 그만큼 정교한 인체를 표현하기 위해 데생을 중요시한 거죠. 그는 데생을 통해 구도와 구성에 어느 정도 자신감을 가진 후에야 붓을 잡고 그림을 그렸습니다. 그래서 브그로의 그림에 표현되는 인체는 세밀하고도 빛나는 살의 색감이 정밀하게 묘사되는 것입니다.
그러나 수많은 시간과 노력으로 정밀하게 그려내는 아카데미즘의 화풍이 계속이어지지는 못했습니다. 산업혁명으로 사진기가 등장하게 되자 정교한 그림은 사진으로 대체되는 듯 싶었습니다. 1905년 브그로는 아카데미즘의 정점에서 세상을 떠납니다. 이제 인체나 구도를 정밀하게 구현한 그림은 점차 필요성이 사라지면서 브그로는 점차 잊혀져 갑니다.
대신 강렬한 빛과 인상적인 왜곡된 그림이 각광을 받게 됩니다. 그동안 천대받던 르노아르, 모네, 피카소 같은 인상파 화가들이 형이상학적인 그림을 그리면서 인정을 받는 시기가 된 것이죠. 반면 브그로의 걸작은 예쁜 것만 그려진 멍청한 그림이라 불리며 철저히 외면을 받게 되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70년대 후반에야 브그로의 작품들이 새롭게 조명을 받으면서 각국에 흩어져 있던 프랑스 화가의 명화들이 900점 가까이 확인되고 있다고 합니다. 전체 작품의 70% 정도를 미국의 애호가들이 소장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국인 프랑스보다 이국의 땅 미국에서 더 많이 수집되었다고 하니 실용주의를 중시하는 미국인들이 사실적이고 정밀하게 묘사된 그림을 더 좋아했나 봅니다.
여기에 영국 왕립 아카데미 출신의 화가 에드워드 포인터(Edward John Poynter)도 예외는 아니었습니다. 포인터도 브그로가 활동했던 당대의 화가답게 요정들에 대한 관능적이고 아름다운 여체 자체를 묘사하는 데 몰두했었습니다. 그가 그린 바다의 요정 네레이데스가 역시 그러했습니다. 브그로의 님프 작품과 포인터의 님프 작품을 비교해 보라는 의미에서 여기에 올려봤습니다. 두 그림 모드 아름답고 관능적인 여체를 정밀하게 묘사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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